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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기!?
수련내용이 비슷하게 보일수 있으나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여기에서 이야기 하고자하는 것은 신장력과 허리의 10cm 파워를 찾는데 있다.
파워는 속도와 무게가 곱해져야 발생한다.
실제적인 예로 테니스공과 야구공을 똑같은 속도로 받았을때 야구공의 파워가 센 이유는 무게 때문이다.
인간이 발휘할 수 있는 속도는 수련정도에 있어 차이가 발생되지만 한계가 있고, 무게감을 향상시켜줄
신장력을 살리기 위한 다리와 허리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만들어 주는 수련이 필요하다.
사전에서 신장(伸張)의 뜻풀이는 물체의 크기가 늘어나고 펼쳐짐 또는 늘이고 펼침으로 신장력을 펼치는
힘으로 해석하겠지만 여기서는 버티는 힘으로 해석하길 바란다.
관절이 펼쳐진 상태에서는 무거운 무게를 장시간 지탱할수 있지만 구부러진 상태에서는 힘들어지는 것은
신장력을 활용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 정권치기
= 주먹의 파워를 증가시키기 위한 수련법 =
① 팔근육의 한계는 누구나 가지고 있다
② 숨어있는 허리의 힘을 끌어내기 위한 회전력을 집중적으로 개발한다.
③ 타격지점에 닿기 직전에 팔이 96% 펴져야하고(신장력) 허리로 마무리한다.
※ 단련법(일반수련인 참고사항)
① 수건을 감싼 판자나 각목에 가죽을 덛씌운 단련대를 준비한다
② 너클파트로 가격하되 초보자는 뼈에 통증이 오지않을 만큼만 가격하여 먼저 주먹의 표피를 단련시킨다.
③ 표피쪽이 무감각해지면 단련대의 강도를 올려 뼈가 약간 부어오를 정도로 가격하되 시멘트벽이나 돌등을 쳐서는 안된다.
④ 4번이상 부어 오를정도 단련시킨후 맨송판으로 수련한다.
※ 처음부터 단단한 물체를 가격해선 절대안됨

-팔굽치기
= 팔굽의 효용 및 수련법 =
① 팔굽은 근접한 거리에서 아주 무서운 위력을 발휘한다.
② 인체에서 가장강한 관절부분(주먹보다)이며 일상 생활속에서 단련이 되어진 상태라
    타법만 교정하면 어떠한 사람도 버텨내지 못한다.
③ 팔굽치기의 파워는 허리의 힘이어야 하되 돌려칠때는 어깨를 고정시키고,
    밀어칠때는 반대로 어깨에 힘을 완전히 빼야 한다.(신장력)
④ 자세가 교정되면 타격지점이 팔굽에 붙어있는 상태로 타격해도 발차기만큼의 파워가 발생된다.

-무릅치기
= 무릅치기의 효용 및 수련법 =
① 무릅치기를 단순히 다리의 힘만으로 쳐올린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② 허리를 활처럼 튕기는 형태로 해서 상대방과 거리를 좁히면서 체중을
    상대방에게 실어주듯 타격한다.(신장력)
③ 상대방의 주먹이 자기몸에 닿을수 있는 거리는 분명히 무릅의 사정거리다.
④ 교정후 낼수 있는 무릅치기 파워는 타이슨의 어퍼컷 정도이지 않을까.

-발차기
= 효율적인 발차기 수련법 =
① 끊어치는 타법은 견제시에만 사용하도록 한다.
② 앞에 나와 있는 발도 스텝을 바꾸지 않은 상태로 상단부까지 차올릴수 있어야 하되
    타격부분을 지나쳐 내려오는 형태로 연습해야한다.(수평차기)
③ 뒤쪽발 타격시 허리를 옆차기자세 정도로 허리를 틀어주면서 연습하여
    다리힘과 허리힘이 섞이도록 한다. (허리근육이 서너번 풀려야 한다)
④ 실제 겨루기 시에는 상단보다 하단(허리아래) 위주로 하는게 좋다.
⑤ 뒤발로 튕기며 차면 그힘으로 지면을 스치며 이동해 먼거리 타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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